대학소식

[보도자료]POSTECH 19일 세계뇌주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2010-03-171,713

– POSTECH 19일‘세계 뇌주간’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뇌연구센터(센터장 김대진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세계 뇌(腦) 주간(World Brain Awareness Week)’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19일 오후 7시부터 생명공학연구센터 대강당에서 ‘뇌와 인간, 그리고 컴퓨터’라는 주제로 공개 강연을 갖는다.

  중․고교생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날 강연에서는 △뇌와 의식: 왜 인간인가?(POSTECH 물리학과 김승환 교수)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 Computer Interface, 컴퓨터공학과 김대진 교수)를 주제로 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며, 이어서 연구실 탐방 행사가 진행된다.

  뇌는 다른 장기와는 달리 몸과 마음을 연결하는 통로이면서 인간의 생존과 건강뿐 아니라 고도의 인지 및 사고 기능을 수행하는 인체기관이지만 여전히 미개척지로 남아있어 과학기술계에서도 21세기 마지막 도전 과제로 여기고 있다.

  뇌 주간 행사는 일반인에게 뇌 과학 연구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1992년 미국에서 처음 개최되었으며, 현재는 전 세계 57개국에서 매년 3월 셋째 주에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9회 째로, 이번 뇌 주간 행사는 ‘뇌를 쉽게 알려드립니다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13일부터 20일까지 포항을 비롯한 전국 10개 도시에서 개최된다.

 김대진 뇌연구센터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뇌 과학 연구자들과 국민들이 직접 만나 뇌를 알고 그 중요성을 인식하는 한편, 청소년들이 뇌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참석자에게는 기념품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