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산업경영공학과 출신 손영준 애리조나대 교수 젊은 산업공학자상 선정

2005-04-27 3,894

                                    포스텍 출신 在美과학자 손영준 교수
                             美산업공학회 2005 ‘젊은 산업공학자상’ 선정

                       전세계 소장학자 대상 매년 1명 수여…한국인 최초

  포스텍(POSTECH, 포항공과대학교) 출신의 미국 애리조나대(University of Arizona) 손영준(孫榮晙·31세) 교수가 미국산업공학회(IIE)가 수여하는 2005년도 ‘젊은 산업공학자상(Outstan ding Young Industrial Engineer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IIE는 1983년부터 산업 및 경영공학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세계 35세 이하의 소장 학자를 대상으로 논문 발표와 학회 활동, 학계 기여도 등 연구업적을 평가해 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전 세계 산업공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 매년 단 1명에게만 수여하며 한국인으로서는 처 음으로 받게 된다.

  1996년 포스텍 산업경영공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4년 만에 마친 손 교수는 2000년 8월 불과 26세의 나이로 애리조나대 시스템산업공학과 교수로 부임해  국내외 시선을 모은 바 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기업간 통합생산 및 공급망 관리 분야 에서 2개의 국제저널 편집위원을 맡고 있고, 저명 저널에 25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교 육-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시상식은 다음달 15일 조지아주 아틀란타에서 열리는 미국 산업공학회 연례총회에서 있을 예정이다.

  한편 손교수는 2004년 미국 생산공학회가 수여하는 ‘젊은 생산공학자상(Outstanding Young Manufacturing Engineer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