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보도자료] POSTECH, 英 더타임즈 아시아대학평가 5위…국내 1위

2013-04-112,650

POSTECH, “역시 아시아 대표대학”
英 더타임즈 아시아대학평가 5위…국내 1위

POSTECH(포항공과대학교)이 영국 더타임즈가 처음으로 실시한 아시아 대학평가(THE Asia University Rankings)에서 5위에 올랐다. 국내 대학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영국 더타임즈(The Times Higher Education)와 세계적인 연구평가기관 톰슨-로이터(Thomson-Reuters)가 처음으로 실시한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POSTECH은 일본 도쿄대, 싱가포르국립대, 홍콩대, 베이징대에 이어 5위에 이름을 올렸고 연구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논문피인용지수에서는 80점이상을 획득하며 아시아 2위로 평가됐다.
 

특히, POSTECH은 교육, 연구, 기술이전 수입 등의 평가지표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그 중에서도 기술이전수입과 논문인용도에서 다른 대학을 크게 앞서며 아시아 최정상의 연구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아시아 대학 평가에서는 POSTECH에 이어 중국 칭화대(6위), 일본 교토대(7위) 서울대(8위), KAIST(10위) 등이 Top 10에 올랐으며, 우리나라는 POSTECH을 비롯 3개 대학이 상위 10위내에 들면서 Top 10에 가장 많은 대학들이 속한 국가로 이름을 알렸다. 또, 이외 한국 대학은 연세대(20위), 성균관대(23위), 고려대(28위) 등이 좋은 성적을 보였다.
 

평가를 담당한 더타임즈하이어에듀케이션 필 배티(Phil Baty) 편집장은 “POSTECH은 아시아를 대표할 정도로 연구력이 뛰어난 대학”으로 평가했다. 
 

이번 더타임즈 평가는 △교육여건(30%, Teaching-the learning environment) △연구실적(30%, Research-volume, income, and reputation) △논문인용도(30%, Citations) △기술이전수입(2.5%, Industry income) △국제화수준(7.5%, International outlook) 등 5개 분야로 나누어 상대평가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