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수상실적

인문사회과학부 권수옥 교수, 한국응용언어학회 최우수 논문상 (2009.12.5)

2010-03-16 849

인문사회학부 권수옥 교수가 2009년 한국응용언어학회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응용언어학회는 12월 5일 중앙대학교에서 ‘2009 응용언어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권 교수에게 최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여했다.

권 교수는 한국응용언어학회가 발간하는 ‘응용언어학’을 통해 ‘문장처리 이론을 통한 어휘 편향된 구조의 전치사구 중의성 해결방법 연구 (Resolving PP Attachment Ambiguity in Lexically Biased Constructions in L2 Sentence Processing)’를 발표했으며, 이 논문은 영어를 제2언어로 배우는 제2언어습득연구분야에서는 활발하지 않은 연구라는 점과 최근 도입되고 있는 온라인 방법을 실험방법으로 사용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권 교수는 제2언어로 영어를 배우는 한국인 대학생들이 영어의 전치사구가 문장에서 중의적인 의미를 가질 때 이를 해결하는 방식을 세 가지 상반된 문장처리 이론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전치사구의 중의성은 동사의 하위 정보에 따라 다르게 처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미국 하와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권수옥 교수는 제2언어습득 연구의 권위자로 2003년 POSTECH에 부임했으며, 2006년부터는 아시아 테플(Asia TEFL)학회의 저널 편집이사직을 맡아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