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서울성모병원∙㈜티앤알바이오팹 3D프린팅 기반 연구개발 협력 MOU 체결

2016-04-22517
협약식 사진


POSTECH
은 지난 4월 21일(목)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본관 21층 VIP회의실에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과 3D 프린팅 기반 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또한, 이날 MOU 체결식과 더불어 3D 프린팅 기반 임상센터 현판식도 가졌다.

 
이번 MOU 체결은 3D 프린팅 기반 임상연구활성화를 목적으로 상호 협력 및 교류 강화를 위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서이다. 특히, POSTECH은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 연구팀에서 개발된 3D 프린팅 기술을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의료 산업에 응용할 수 있는 기회 확대뿐 아니라 조 교수 연구팀의 국내 최초의 ‘3D 프린팅 기반 임상센터’ 참여로 국내외 3D 프린팅 기술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7년부터 다양한 과제를 통해 서울성모병원과 공동연구를 추진해온 조동우 교수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3D 프린팅을 활용한 맞춤형 의료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 3D 프린팅의 임상적용에 대한 국제적 경쟁력 확보로 대한민국의 신의료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조동우 교수는 지난 2014년 10월 이종원 서울성모병원 성형외과 교수, 윤원수 ㈜티엔알바이오펩 박사와 공동 연구를 통해 눈을 지탱하는 안면골의 뼈가 심하게 함몰되고 복원 성장이 더딘 환자를 대상으로 실제 정상 부분과 일치하는 구조물을 3D 프린터로 제작, 인체에 이식하는데 성공했다.(관련기사 보기)

* 이미지 출처: 이뉴스투데이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