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개교 30주년 POSTECH-동아일보 공동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선정

2016-12-05 3,383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POSTECH이 동아일보와 함께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을 선정, 발표했다. 이는 한국 과학기술의 발전과 그 역사를 함께 해 온 POSTECH이 개교 30주년을 맞이하여 향후 대한민국 미래 30년의 원동력이 될 기초과학의 저변을 넓히고자 실시되었다.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선정위원회는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천문 등 5개 분야에서 각각 6명씩 총 30명을 선정했다. 특히 우리나라 기초과학자 가운데 우수한 성과를 낸 잠재력 있는 젊은 과학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명실상부 아시아 최정상 연구역량을 지닌 우리나라 대표 이공계대학으로 자리매김한 지금, POSTECH은 그 어느 때보다 큰 책임감으로 우리나라 기초과학계의 숨은 원석을 발굴하고 격려하고자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을 선정하였다.

김도연 총장은 “우리나라 기초과학계의 숨은 원석을 발굴하기 위해 기존에 주목받고 있는 과학자를 선정하기보다는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젊은 과학자를 선정해 격려하고자 했다”며 “업적의 양으로 평가하기보다는 질적으로 뛰어난 성과가 있고, 독창성 있는 연구를 한 과학자들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선정위원회 김기문 위원장(화학과 교수)은 “신진 과학자들이 예상보다 훨씬 훌륭한 업적을 내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돼 놀랍고 기뻤다”라고 말했다.

 

[첨부자료]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명단

한국을 빛낼 젊은 과학자 30인 명단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분야 성명 소속
수학분야 오성진 고등과학원 수학난제센터
허준이 미국 프린스턴 고등연구소
신석우 미국 버클린대
김재경 카이스트
배명진 포스텍
이지운 카이스트
물리분야 김범준 독일 슈투트가르트 막스플랑크연구소
이현수 기초과학연구원
신용일 동국대
양희준 성균관대
김근수 포스텍
화학분야 최태림 서울대
임미희 유니스트
김준곤 고려대
조승환 포스텍
박문정 포스텍
조은진 중앙대
생명과학분야 윤태영 연세대
고재원 연세대
최장현 유니스트
김형범 연세대
이승희 카이스트
배재성 경북대
지구/천문분야 황호성 고등과학연구원
정동희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국종성 포스텍
김성용 카이스트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김영희 서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