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POSTECH, 중앙일보 대학평가 2년 연속 1위

2014-11-11591
 

POSTECH, 중앙일보 대학평가 2년 연속 1위

교수 연구순위-교육여건에서 다른 대학 보다 ‘우위’

 

 POSTECH, 중앙일보 대학평가 2년 연속 1위


포스텍이 중앙일보가 실시한 전국대학평가에서 2013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특히 연구와 학생 교육 여건 등 우수 대학의 필수 요건이 되는 지표에서 국내 다른 대학에 비해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국내 최정상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굳게 다졌다.

 

포스텍이 특히 강점을 보였던 것은 역시 ‘교수연구’로동 기관이 실시한 대학평가에서 거의 1위를 놓치지 않았던 분야다포스텍은 교수당 외부지원 연구비와 자체 연구비는 물론 교수당 국제논문 피인용지수와 지적재산권 등록에서 모두 다른 대학들을 압도하며 이 분야에서 1위에 올랐다.

포스텍은 또한 국제논문 피인용지수 분야에서는 영국 언론사 더타임즈(THE)가 실시한 세계대학평가에서도 도쿄대나 스위스 연방공대 보다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받은바 있다.

 

2위로 평가받은 교육여건 분야에서도 포스텍은 교수확보율이나 학생당 도서자료구입비학생충원율등록금 대비 교육비 지급률에서도 다른 대학에 비해 월등한 것으로 조사됐다특히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로도 판단될 수 있을 중도 포기율의 경우 포스텍은 1위로 조사돼연구분야 뿐만 아니라 교육 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물론포스텍의 경우 작은 대학으로서 평판이나 사회진출도 순위면에서 다른 대학에 비해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기는 했으나대학의 기본이 되는 교육과 연구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서의 면모를 다시 한 번 과시했다.

 

한편포스텍이 중앙일보가 실시한 대학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한 것은 지난 1994년 대학평가를 실시한 이래 9번째다. (1,2회는 종합 평가를 실시하지 않았음)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2014 중앙일보 대학평가 관련 기사 보기]

중앙일본 대학평가 순위

  * 이미지 출처: http://univ.joongang.co.kr 사이트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