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7 여름호 / 학과 탐방 Ⅰ / 컴퓨터공학과

2017-07-2144

다양한 컴퓨터 분야의 지식 컴퓨터공학과

 

여러분께서는 주로 컴퓨터로 무엇을 하시나요? 사람들은 인터넷, 워드, 영화 감상, 게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컴퓨터는 점점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컴퓨터가 없는 일상생활을 상상하기 힘든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여러분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컴퓨터에 대해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은 컴퓨터공학, 컴퓨터공학자라고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보통은 여러분께서 자주 사용하시는 인터넷, 워드, 게임 등을 만드는 이미지를 가장 먼저 떠올리겠지요. 요즘은 AI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겠군요. 이런 것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프로그래밍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런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을 프로그래머라고 부르고, 모든 프로그래머는 컴퓨터 공학자입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과연 컴퓨터공학자에 프로그래머만 있을까요? 자, 컴퓨터공학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봅시다. 컴퓨터공학이란 컴퓨터와 관련된 이론, 기술, 생산 따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즉, 컴퓨터를 만드는 과정부터 그것을 사용하고, 활용하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모든 과정이 컴퓨터공학에 포함됩니다. 그래서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에서는 단지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자 회로의 구성, 컴퓨터 내부에서의 데이터의 전달, 프로그래밍 언어 이론, 운영체제, 네트워크 등 다양한 컴퓨터 분야의 지식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부에서 컴퓨터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 이후에는 대학원에서 하나의 연구분야를 골라 교수님과 함께 자신만의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의 연구 그룹은 크게 기본/교육 그룹과 응용/융합 그룹으로 나뉩니다. 여기서 좀 더 자세하게 나누면 총 7개의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기본/ 교육 그룹 ]
01_Theory & Software
계산론, 논리학, 언어론, 기하학, 방법론 등 컴퓨팅 환경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이론적 바탕과 컴퓨터와 인간 간의 소통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및 소프트웨어 제시를 목표로 하는 분야이다.

02_Data Science
데이터를 인식, 검색, 분석, 처리, 표현하여 이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분야이다.

03_System Science
CPU 등의 작은 디바이스 레벨에서 데이터센터와 같은 대규모 컴퓨팅환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을 성능, 비용, 안정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형태로 개발하고 운영하는 분야로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IT 산업을 지탱하는 근본적인 분야이다.

04_Network Science
여러 컴퓨터를 연결하여 정보를 배분하는 현대 컴퓨터 산업의 핵심 기술이며 근래에는 BT와 NT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를 지원하는 인프라로서의 역할을 한다.

[ 응용/ 융합 그룹 ]
01_Human-Computer Interaction Institute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양방향 정보전달에 대한 모든 것을 연구하며 컴퓨터공학에 기반한 기술과 심리학, 사회학 등에 기반한 인문학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학제 간 분야이다.

02_Big Data/Cloud Computing Institute
다수의 컴퓨터들로 이뤄진 데이터센터와 대규모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클라우드/빅데이터’ 컴퓨팅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03_Hyper Connected Things Institute
Hyper Connected Things(HCT)는 본 학과가 바라보는 Internet of Things 분야의 미래를 지칭하는 단어로서, 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와 Big Data/Cloud Computing 분야와 함께 향후 IT 업계를 주도할 핵심 응용/융합 그룹이다.

저희 학교에서 이렇게나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부만 해서는 재미없겠죠? 그래서 저희 학과에서는 학과의 특색을 살려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 PPC(Postech Programming Contest), 24시간 동안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헤카톤 등 다양한 행사를 학과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교외활동 역시 다양합니다. 서울대, KAIST 컴퓨터 관련 학과, 학부와의 연합 행사 ES캠프, 국내 다양한 IT 기업을 탐방하는 기업체 탐방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저희 학과는 학과 특성상 인턴십이 용이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업에서 인턴을 하면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요즘 제4차 산업혁명이라 하며 컴퓨터 및 IT 기술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컴퓨터공학도들에 대한 사회의 요구 또한 커져가고 있습니다. 비록 역사가 짧은 학문이지만 다른 분야에 비해 그 매력이 뒤쳐지지 않습니다. 여러분도 컴퓨터공학에 한 번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떤가요?


글_이준호 컴퓨터공학과 15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