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8 봄호 / 포동포동 / 강하고 빠르게 샷! 라켓볼 동아리, IMPACT

2018-04-19 109

강하고 빠르게 샷! 라켓볼 동아리, IMPACT

안녕하세요, 저는 포스텍 라켓볼 동아리 IMPACT 회장 기계공학과 15학번 김기환입니다.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 라켓볼이라는 스포츠를 접하고 동아리에 들어온 후, 현재는 임팩트의 회장까지 맡고 있습니다. 포스테키안을 구독하시는 여러분께 포스텍 유일의 라켓볼 동아리 IMPACT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MPACT는 어떤 동아리인가요?

IMPACT는 포스텍 유일의 라켓볼 동아리입니다. 주변에서 흔히 접하기 힘든 운동이지만, 좋은 시설을 갖춘 우리 대학에서 라켓볼의 매력에 푹 빠진 사람들로 동아리가 구성되어 있답니다. 아무래도 쉽게 접할 수 없는 스포츠이다 보니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적극적으로 가르쳐주며 라켓볼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운동 후에 마시는 시원한 맥주로 동아리원들 간의 돈독한 친분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라켓볼을 잘 치기 위해서는 ‘강하고 빠르고 정확한’ 샷이 필요한데, 이를 갖춘 IMPACT 있는 샷을 치자는 의미로 동아리 이름을 IMPACT로 정했습니다.

라켓볼은 어떤 스포츠인가요?

라켓볼은 직육면체 방에서 즐기는 구기종목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삶에서 짧은 시간 동안 충분한 재미를 느끼며 운동할 수 있게 고안된 실내 스포츠로, 발상지인 미국에서는 초·중·고등학교에 라켓볼장이 갖추어져 있는 만큼 인기 있는 스포츠입니다. 라켓을 사용하는 어떤 운동보다 라켓의 면적이 넓어 공을 맞히기 좋고, 탄력 좋은 고무공을 이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들이 생기게 됩니다. 단식과 복식이 가능하고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컷스로우트(Cutthroat, 3인 경기방식)라는 3명이 즐기는 개인전이 가능합니다.

라켓볼의 가장 기본적인 경기규칙은 상대방이 Front Wall로 쳐낸 공이 튀어나와 2번 땅에 닿기 전까지 쳐서 땅에 떨어지기 전에 다시 Front Wall을 맞추는 것입니다. Service Line과 Short Line 사이로 이루어진 Service Zone에서 해당 선수의 Service가 이루어지면, Receiving Line 뒤에 서있던 선수가 이를 쳐내는 것을 시작으로 이후에는 자유롭게 위치를 움직이며 서로 공을 주고 받습니다. 서브권을 가진 편이 랠리에서 승리했을 때 점수를 딸 수 있으며, 서브권을 가진 팀이 랠리에서 패배하면 서브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158-15-1

라켓볼 경기를 보면 스쿼시와 유사한 점이 참 많습니다.  두 스포츠 모두 같은 공간에 두 명 이상의 선수가 들어가 공간을 공유하고, 네트가 없는 스포츠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라켓볼은 경기장 안의 천장까지도 이용해 경기가 진행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라켓볼은 사방이 막힌 경기장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정해진 구역을 벗어나게 되면 랠리가 종료되는 배드민턴과 테니스와는 다르게 공을 쳐 낼 방향과 힘이 큰 다양성을 가져 수많은 경우의 수가 생기는 굉장히 역동적인 스포츠입니다. 자신과 상대방이 같은 공간을 공유하는 특징 때문에 위치 선정 또한 경기 진행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겠죠!

동아리 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요?

동아리 활동은 크게 학기 중 정기적인 모임과 합숙훈련 그리고 대회 참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동아리 정모시간은 월, 수, 금 오후 10시부터 12시까지 교내 라켓볼장에서 진행되며, 동아리원들은 자신의 일정상 편한 시간대에 참석해 라켓볼을 배우거나 자유롭게 경기를 진행하며 즐기고 있습니다. 회장인 저의 경우에는 동아리원들이 편하게 라켓볼을 배우고 즐기도록 돕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모시간에 참여하려 노력하고 있고, 제가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많은 친절한 선배들이 라켓볼을 즐기고자 하는 부원들을 도와줍니다. 또한, 수요일 정모 시간은 제가 진행하는 라켓볼 강의가 개설되어 있어 동아리원이라면 자유롭게 참석해 기초부터 탄탄히 라켓볼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여름방학마다 진행하는 합숙훈련이 있습니다. 동아리 차원에서 강사님을 초청하여 일주일 정도의 합숙훈련 기간을 가집니다. 초청되는 강사님은 권말희 강사님으로, 국가대표를 다수 역임하고 세계 선수권대회 및 아시아 선수권대회 다수 수상한 경력이 있는 라켓볼 분야의 전문가이십니다.

마지막으로 대회의 경우, 교내 라켓볼장에서 진행되는 대회와 다른 지역에서 진행되는 대회가 있습니다. 교내에서 진행되는 대회는 1학기에 개최되는 POSTECH 총장배 전국 대학생 라켓볼 선수권대회와 2학기에 개최되는 교내 라켓볼 대회가 있습니다. 전국대회의 경우, 서강대와 한국외대 그리고 공군사관학교 등 전국의 10여 개 대학 학생들이 참가해 대회를 진행하고 통나무집에서 뒤풀이하며 친해질 수 있고, 교내대회는 동아리 원내 친구들과 경기하며 대회를 즐길 수 있습니다. 타 지역에서 진행되는 대회는 금천구협회장배 대학생 라켓볼대회, 대구광역시라켓볼협회장기 생활체육 라켓볼대회 등이 있으며 대회에 참가하는 동아리원과 함께 다른 지역으로 놀러 가 소풍도 즐기고 대회도 참가해 상과 상품도 타는 등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분위기는 어떤가요?

IMPACT는 라켓볼에 재미를 느끼고 더 나아가 동아리원들과 노는 것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정해진 정모 시간이 아니더라도 틈만 나면 라켓볼장에 모여 라켓볼을 치고 별다른 일 없이도 운동 후 시원한 맥주 한 잔을 즐깁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와 실력 증진으로 따라오는 자기만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누구도 정모에 참여할 것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IMPACT는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좀 더 쉽게 라켓볼을 접하고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존재 목적이 있습니다. 동아리원들이 서로에게 배우고 경쟁하면서 즐거움을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158-15-2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스포츠를 즐겼습니다. 축구, 농구, 탁구나 야구 등 일반적인 구기종목은 물론이고 아이스하키도 경험해 봤는데요, 대학에 와서 친해지게 된 선배와 함께 처음 쳐본 라켓볼의 매력에 흠뻑 빠져 동아리 활동을 하다 보니 회장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고등학생인 여러분도 꼭 포스텍에 합격해서 접하기 흔치 않은 운동인 라켓볼을 경험하고 그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비 포스테키안 여러분 파이팅!

158-15-w

김기환 | 기계공학과 15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