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18 여름호 / 포스텍 연구소 탐방기 / 정보통신연구소

2018-07-12 94

정보통신연구소

최근 우리는 ICT 기술로 인한 엄청난 변화를 목격하였고, 이는 전 산업 분야와 결합하여 더 빨리, 더 크게 세상을 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호에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연구를 주제로 삼고, 미래 정보통신분야 핵심/기반기술 연구, 산학협동의 주도적 역할, IT분야 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는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연구소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정보통신연구소 건물 전경

[ Interview : 류동우선생님]

정보통신연구소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보통신연구소는 1991년 설립된 28년차 연구기관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첨단 IT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에는 수도권 판교 테크노밸리에 R&BD(사업화 연계 연구 개발) 사무소를 설립, 포항공과대학교 연구진과 우수 산업체의 상호 협력에 체계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6년 12월부터 POSCO 그룹, 삼성전자 DS 부문, SK 하이닉스 등 우수 산업체 인력에 대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 육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과 연구의 융합 및 시너지를 통한 가치창출대학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사회 공헌 사업의 일환으로 경상북도 소재 기관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국내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사물 인터넷 분야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인공지능 핵심 기술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 기업 애로기술 해결 등을 위한 ‘경상북도 인공지능 거점센터’를 개소하였으며, 6월 세계적인 계측기 및 소프트웨어 업체인 Keysight 사와 MOU를 체결, B5G 및 IoT 분야 기술 개발 및 인재 양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연구소 로고

정보통신연구소의 주요 연구 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각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인공지능(AI) & 빅데이터>

2000년 중반 다시 등장한 딥러닝 기술은 2010년 이후 음성인식, 영상인식, 기계번역 등 주요한 산업적 응용에 성공적으로 적용되며, 인공지능의 핵심적 기술로 대두되었습니다. 나아가 2016년 봄,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의 세기적인 바둑 대결이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면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한 원천기술 연구와 더불어, 컴퓨터 비전, 자연 언어 처리, 데이터 마이닝, 로보틱스와 같은 응용연구, 그리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빅데이터 처리, 고성능 플랫폼과 같은 다양한 컴퓨터공학 기술이 같이 연구 개발되어야 될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정보통신연구소는 연구소 내에 AIBD 센터를 시작함으로써, 인공지능 관련자들이 같이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동시에 산업체에 필요한 인공지능 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IoT (사물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은 센서, 통신, 소형화, 저전력, 서비스 등의 기술이 망라되어 사람과 사물을 포함한 모든 것의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IoT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많아지면서, 결국 빠르고 정확한 정보의 획득, 그리고 획득한 정보의 효율적인 처리가 IoT의 확산을 위한 핵심적인 기술이 되었습니다. 정보통신연구소의 IoT 센터는 관련 연구자들이 협업하여 IoT 산업의 핵심이 될 기술을 효율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으며, 이를 통해 개발된 기술을 산업체에 체계적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되려 합니다.

정보통신연구소에서 운영하는 AI 아카데미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하나요?

4차 산업혁명의 빠른 전개에 따른 인공지능 분야 인재의 필요성이 증대하면서, 인공지능 전문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원천 기술 및 이를 응용하는 산업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합니다. 정보통신연구소 AI 아카데미는 기업체 및 기관 대상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 12월부터 POSCO 그룹, 삼성전자 DS 부문, SK 하이닉스 등 대기업 뿐만 아니라 경북 지역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희망자, 사회 공헌 사업인 취업준비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교 R&BD 사무소와는 어떤 관련이 있으며, 이곳에서는 어떠한 일을 진행하나요?

정보통신연구소 판교 R&BD 사무소는 한국의 실리콘밸리인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IT 기업들을 비롯한 정부기관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도권의 인재를 적극 채용하여,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연구 결과의 창출을 목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일들을 추가적으로 진행합니다.

① 인공지능, 빅데이터 및 IoT를 비롯한 ICT 교육 프로그램 제공

② ICT 전반에 대한 창업 지원 및 판교 우수 벤처기업과 협력을 통한 사업화 지원

③ POSCO/POSCO ICT와의 협업, 공동연구 활성화 및 사업화

④ 판교 지역 네트워크 활용, 연구 과제 수주 및 포항에 우수 기업 유치

정보통신연구소 서영주 소장님

정보통신연구소 행정팀

정보통신연구소 연구부

위에서부터 서영주 소장님, 행정팀, 연구부

정보통신연구소의 앞으로의 연구 방향이나 비전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정보통신연구소는 AI, Big Data, IoT 전문 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융합 시너지 효과를 통한 새로운 산학 협력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Big Data, IoT 기반 미래 핵심 기술 연구로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연구소로 발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래 지능 정보화 사회 구현을 위한 IT기술 리더 연구소’를 목표로, 정보통신분야 핵심 기반기술 연구를 통한 World-Leading 연구소로 발돋움 하여 우리나라 정보통신분야를 이끄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알리미 23기 유태형

알리미 23기 유태형 | 컴퓨터공학과 17학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