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POSTECH
ADMISSION
ACADEMICS
RESEARCH
STUDENT LIFE
NEWS CENTER
ABOUT
OUR DIFFERENCE

검색으로 간편하게 원하는 포스텍의 정보를 찾아보세요.

News center

보도자료

[수상/임명소식] POSTECH 박문정·황일두 교수, 2025 리더연구 선정

  • 등록일2025.06.04
  • 조회수22113

[6개 분야 중 2개 석권, 정밀 고분자·식물 에너지 연구로 미래 기술 이끈다]


 POSTECH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5년 선도자(리더)연구 사업에서 두 명의 연구책임자를 배출하며 기초과학 연구에서의 저력을 또 한 번 입증했다. 


 ‘선도자(리더)연구’는 1997년부터 28년간 이어온 과기정통부의 최고 권위 기초연구 지원사업이다. 올해는 지원자 94명 중 화학과 박문정 교수와 생명과학과 황일두 교수를 포함해 총 6명이 최종 선정됐다. 이들에게는 연 8억 원 규모의 지원이 9년간 이어진다. 


 박문정 교수는 '정밀 고분자 자기조립 연구단' 과제를 통해 정밀 고분자 열역학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 개척에 나선다. 박 교수 분자 수준에서 정교하게 설계된 고분자 소재의 자기조립 현상을 규명하고, 이를 통해 응용 분야별 고기능 소재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계획이다. 관능기 구조를 원자 단위로 정밀 제어한 고분자 라이브러리 구축을 통해 고분자 합성부터 물성 제어까지 전 과정을 혁신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황일두 교수는 '식물 에너지 네트워크 재설계'라는 과제를 통해 식물 생명현상의 핵심 비밀을 파헤친다. 황 교수는 식물의 물질과 에너지 수송을 담당하는 관다발 조직 형성 및 조절 메커니즘을 분자 수준에서 규명하여 식물이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시스템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기후변화 시대에 필수적인 작물 개량과 지속가능한 농업 기술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성과는 POSTECH의 세계적 수준의 연구 생태계와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이 이끌어낸 결실로 평가된다. POSTECH은 앞으로도 기초과학의 저변을 확장하고 선도 연구를 지속하기 위해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