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성과

POSTECH 유희천 교수, 2013 인간공학디자인상 2관왕

2013-05-29 1,370

POSTECH 유희천 교수, 2013 인간공학디자인상 2관왕
가상 간 수술 계획 시스템, 공군 조종사용 산소마스크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인간공학설계기술연구실의 유희천 교수 연구팀이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2013 인간공학디자인상(Ergonomic Design Award)에서 전자 및 IT 부문 최우수상과 가구 및 생활용품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은 인간공학디자인상은 소비자의 복합적인 요구에 맞춰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안전한 인간공학적 가치를 지닌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S/W)에 수여하고 있다. 올해는 4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했으며, 심사는 사용편이성․기능성․감성․품질․안전성 등을 종합 평가했다.

전자 및 IT 부문 최우수상 수상작은 사용자친화형 3차원 가상 간 수술 계획 시스템 ‘Dr. Liver’로, 2009년부터 전북대병원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되어 2012년 9월부터 ㈜휴머노피아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 Dr. Liver는 복잡한 간의 해부학적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의사에게 제공하여 수술의 안전성과 합리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전북대병원․서울아산병원․양산부산대병원․화순전남대병원 등에서 운용되고 있다.

가구 및 생활용품 부문 우수상 수상작은 한국인 공군 조종사를 위한 인간공학적 산소마스크로, 공군 군수사령부 지원 하에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와 기계공학과, 경북대 의류학과, ㈜일진하이테크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기존 산소마스크가 미 공군의 안면측정 데이타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한국인 조종사의 얼굴에 잘 맞지 않으며, 특히 코 부위에서 심한 압박이나 산소 누설이 유발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한국인 조종사의 안면 특성에 적합하도록 개선된 산소마스크는 2014년부터 보급될 것으로 예상되며, 얼굴 형태가 유사한 아시아권 국가로의 수출도 기대된다.

시상식은 23일 울산과기대(UNIST)에서 열린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발표회에서 열렸다. 수상작에는 인간공학디자인 인증이 부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