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POSTECH, ‘2023년 ATE 가속기 여름학교’ 성료

2023-08-25 374

POSTECH과 UNIST, GIST, 부산대, 서울대, 조선대, 동국대 WISE캠퍼스 등 7개 대학으로 구성된 ‘미래기반 가속기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 (이하 ATE(Accelerator Technology Experts) 사업단)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2023년 ATE 가속기 여름학교‘를 진행했다.

ATE 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가속기 인력양성 및 활용지원 사업’의 가속기 인력양성 부문에 선정되어, 체계적인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대형 입자가속기의 건설과 운영에 필요한 전문인력 부족 사태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ATE 가속기 여름학교는 각 참여대학에서 추천된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실험과 실습 중심으로 진행됐다. 통상 여름학교와 달리,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실제 운전이 가능한 포항 가속기연구소의 eLABs 전자 가속기 시설과 동국대 WISE캠퍼스의 AMS 이온 가속기 시설을 활용했다.

여름학교 정모세 교장(UNIST 물리학과 교수)은 “이번 여름학교는 기존의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실제 운전이 되는 가속기 시설을 활용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석·박사 과정 학생들의 가속기에 대한 이해도를 고취시키고 현장 경험을 쌓는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여름학교의 운영 방향을 설명하였다.

윤건수 사업단장(POSTECH 첨단원자력공학부 교수)은 “지난 30년 넘게 포항 방사광가속기 시설을 건설 및 운영하여 쌓아온 노하우를 다음 세대 학생들에게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