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테키안

2022 겨울호 / 크리에이티브 포스테키안

2023-01-16 235

생각하는 대로 꾸준히

반갑습니다, 포스테키안 독자 여러분, 저는 포스텍 19학번 전자전기공학과 한원준입니다. 새해를 맞이할 포스테키안 독자분들께 주식회사 캐주얼인사이트 대표로서 제 경험을 나눌 수 있어 영광입니다. 저는 주식회사 캐주얼인사이트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올라운드 설문 분석 서비스, Survey Wow 런칭을 다음 달 앞두고 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해 온 오늘까지의 굵직한 경험을 독자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데이터 업로드 후 전처리와 시각화 단계를 마친 다음에 진행됩니다. 최종적으로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단계에서 많은 시간과 기술이 요구되기에, 여러 산업에서는 데이터 분석을 쉽고 빠르게 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해오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자신이 보고 싶은 데이터를 얼마나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살펴볼 수 있는지가 질적인 수준을 결정합니다. 특히, 데이터를 분석하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그 결과가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학교에서 내 옆에 앉아있는 친구와 내가 듣는 수업의 내용은 같을 겁니다. 하지만, 결과는 늘 다르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더라도 다채롭게 해석하고 연역적인 추론을 통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는 학생이 더욱 높은 성과를 얻는 등,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이처럼 분석 역량에 따라 누구는 성공하고, 다른 누구는 기회를 놓칩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고자 캐주얼인사이트는 ‘Casual (평상복처럼 쉽게 입을 수 있는) + Insight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이라는 비전을 품고 2022년까지 일반 업무에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우, 2023년부터 고객 경험 분석에 특화된 서베이와우를 통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시작

코딩 한 줄 없이도 분석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실시간으로 다채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모토로 우리 팀이 준비한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여러 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처음 참가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창업경진대회에서 ‘스마트 비즈니스’ 부문 전국 최상위 10개 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신한카드 데이터톤 우수 서비스, 교내 창업 경진대회에서도 수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포스텍에서 체계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팀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하여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서비스를 운영하는 데에 필요한 서버 및 클라우드 비용이나 홍보 비용 등을 지원받고, 중간에 마주하는 과제들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핵심 기술이 담긴 ‘차트 투 인텔리젼스Chart to Intelligence’가 대한민국 청와대의 일자리 대시보드에 적용되는 쾌거도 이루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차트와 분석 기능을 모든 국민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데이터 업로드부터 분석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더욱 줄이며, 인사이트 발굴 이후의 업무 협업 시퀀스까지 지원할 것을 기획하며 도약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도약과 세분화

포괄적인 데이터 시장을 겨냥한 분석 서비스 데이터와우의 성과는 2021년에도 계속되었습니다. 한솔과 블루포인트파트너스에서 주최하는 창업 경진대회에서 미래응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경상북도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아 경상북도 대표로 출전한 전국 창업경진대회에서 NIA 원장상을 수상하며, 일반적인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융합하여 데이터 플랫폼 형태의 통합 서비스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공공데이터는 정부에서 국민에게 공개하는 데이터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국민들도 시장의 기회를 발견하는 데에 도움을 받도록 지원하는 사회적 기여와 더불어 기존의 기업 내부 데이터와 연계하여 비즈니스 인사이트 발굴을 통한 성장을 주요 가치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매일경제 한국데이터거래소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KB 그룹 오픈 스타트업 스테이지에 선정되며, 업무 협력을 위한 MOU 체결 등의 혜택과 협력의 기회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도입 제안 및 기업으로의 투자 제안을 위해 여러 기업과 VC 들을 뵙고, 포항공대에 위치한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지사로 두어 업무를 보면서,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이 갖고 있는 ‘분석’에 대한 니즈를 더 가까운 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터닝 포인트

체인지업 그라운드 입주사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의 인사이트 발굴과 활용을 위해 데이터와우 서비스를 활용하였고, 설문 데이터의 특징들을 파악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기존의 데이터와우 서비스로 온라인 설문 데이터도 충분히 분석할 수 있지만, 산업 전반에 활용되는 서로 다른 데이터의 특성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서비스이기에, 데이터 업로드부터 분석까지의 시간을 줄이는 데에 물리적인 한계가 있었습니다. 더군다나, 성공하는 비즈니스의 조건 중 하나는 고객을 잘 이해하는 것인데, 잠재 고객 스스로도 자신이 어떤 분석을 하고자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분석을 통해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는지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소통하기엔 비효율적이었습니다. 따라서, 분석 시의 목표가 ‘고객경험관리’로 뚜렷한 온라인 서베이 시장을 초점화하였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관리와 조직 내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는 특수 차트를 통해 차별화를 꾀하였습니다. 그 결과,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타겟팅하고자 하는 CX/CS 팀, PM/PO, 그리고 마케터의 업무 성과와 효율을 눈에 띄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하는 비즈니스와 함께할 준비

꾸준히 마스터플랜을 점검한 결과, 서비스 개발까지 성공적으로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KOTRA 사내 상담일지 애자일 팀으로의 ‘엔터프라이즈 플랜’을 상담 정보 데이터화를 진행 중인 블라디보스톡과 뮌헨을 대상으로 차년도 2월까지 시범적인 서비스 도입이 진행 중이며, 국내 본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대형 마케팅 사업에도 적용될 것입니다. 직방 등 한국프롭테크포럼 소속 기업 380여 사와 국내 Minitab 총판 기업 데이터랩스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협력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독자분들께 드리는 말씀

저는 데이터를 캐주얼하게 입고 활용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처음에는 ‘이뤄낼 수 있을까’에 대한 염려도 많았지만, 꾸준히 팀원들과 토의하며 최선을 다한 지금, 시작하기 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기회들이 주어집니다. 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생각하는 대로 꾸준히’입니다. 생각하고 꿈꾸지 않는다면 결코 원하는 것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리고 생각 뒤에는 움직임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독자분들께서도 스스로 염원하는 일들을 생각해 보고 꾸준히 정진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글 / 전자전기공학과 19학번 한원준